선교전략

재생산하는 선교적 교회개척 (Reproducible Missional Church Planting)

TIM은 전방개척지역에 교회를 개척하고 건강한 평신도 리더십을 통해 창의적, 토착적 예배공동체를 세우고 선교지의 5P 전략을 실행하여 현지인 지도자가 주도하는 교회로의 이양과 교회의 재생산을 도모합니다.

전략 팀 사역 (Strategy Team Mission)

선교지의 모든 사역을 선교사 개인이 홀로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TIM은 국가별, 지역별 전략적 팀 사역을 지향합니다. 전략적 팀(ST)안에서 동일한 비전과 뜻을 품은 동료와의 연합 사역을 통해 선교사의 정신적, 육체적인 탈진과 사역 중단을 방지하고, 사역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서로가 하나됨과 동역의 진정한 의미를 경험하게 합니다.

융합선교 및 협력 네트워킹 구축 (Convergence Mission / Cooperation & Networking)

온누리교회는 故하용조 목사의 선교적 비전에 따라 교회와 선교단체가 협력하는 선교사역을 추진해왔습니다. TIM은 교파를 초월한 선교 헌신자를 파송하여 현장의 상황과 필요를 분석하고, 온누리교회는 다양한 사역 기능의 팀원으로 이루어진 교회의 인적, 물적, 선교적 자원을 동원해 선교지에 공급하는 융합선교의 형태로서 현장에 협력하고 시너지를 창출을 모색합니다. 또한 현지 교회, 동역자 및 선교 단체들과 협력하여 네트워킹을 구축해 선교환경의 분석, 전략 협의를 통한 공동 대응하고 있으며 현재는 일본, 인도네시아, 코트디부아르에 이 프로젝트 사역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난민/이주민 선교전략 구상 및 시행 (New Refugees & Migrants Mission Strategy)

국제 난민은 강제적(forced displacement) 피난민 또는 자발적 이주민을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6천만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0년 튀니지의 ‘아랍의 봄’, 2011년 시리아 내전 등의 중동지역 사건들로 인해 600만명의 국제 난민이 발생했고, 이들은 현재 시리아와 터키, 레바논, 요르단 등지에 흩어져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에 온누리교회는 ‘쿠르드족’을 입양했고, TIM은 중동 B국의 난민 사역을 강화하고 전략팀(ST)을 레바논 난민지역으로 급파했습니다. 이주민들이 모여있는 T국에서는 이주민 사역들을 활발히 진행하며 이슬람 사역을 점차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복음 전파가 자유로운 난민 거주 지역 안에서는 연간 수십 명 씩 세례를 받고 교회가 개척되는 놀라운 사역의 돌파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선교 리더십 계발(Mission Leadership Development: EZRA Plan)

TIM은 선교인적자원 개발 프로그램인 에즈라플랜(EZRA Plan)을 통해 선교 리더를 양성합니다. 선교사들의 지속적인 성장과 개발을 위해 사역 상황과 필요를 고려해 에즈라플랜을 지원하고, 철저한 개인 영성 관리와 건강한 공동체 팀워크를 형성하게 합니다. 또한 선교사가 현지 언어, 문화 등을 습득하고 현지인 리더를 양성하여 함께 사역하며 국가, 지역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EZRA Plan을 통해 선교사 자신이 선교 리더십이 될 뿐 아니라 현지 리더십 양성 및 후임 선교사 멘토링 등으로 사역이 지속되도록 돕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