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r가 되려면?

1. 두란노해외선교회(TIM)와 온누리교회

‘사도행전적 바로 그 교회’를 지향하는 온누리교회는 융합선교를 통한 ‘ACTS29’비전의 성취를 위해 전략 수립, 재정, 기도, 인원 공급을 통한 선교 동원의 주체가 되며, TIM은 온누리교회의 ACTS29비전을 선교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한 ‘가든지 보내든지’의 ‘가든지’의 주체로서 선교사 파송, 현장 선교 전략과 사역의 실행, 파송선교사와 MK(선교사자녀) 케어를 통해 선교사역을 수행하고, 교회가 선교적 교회로서 사명을 감당하도록 촉매로서의 역할을 감당합니다.

2. TIM과 Acts29비전빌리지의 훈련팀

ACTS29비전빌리지의 훈련팀은 온누리교회 선교사를 훈련하는 기관입니다. TIM의 선교사로 후원, 파송받기 위해서는 먼저 TIM 허입심사를 거쳐 가허입이 된 후 훈련팀을 통해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TIM은 훈련팀에 한 텀(term)이상의 사역을 한 현장사역선교사를 스탭으로 파견하여 훈련생들이 온누리 선교영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습니다.

3. TIMer의 책무

TIM의 회원인 선교사는 서로를 신뢰하고 서로에 대해 책임지며 동일한 비전과 전략으로 동역하는 ‘위탁관계’가 됩니다. 선교사는 하나님이 선교 소명의 헌신을 위해 TIM과 동역하는 관계로서 허락해주신 것을 믿고, TIM을 통해 자신을 책임지실 것에 대해 신뢰해야 합니다. 이에 TIM은 TIM선교 비전의 성취를 위해 선교사를 동역자로 보내셨음을 믿고, 선교사의 사역을 지원하고 지지합니다. TIM과 선교사 모두는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실행에 충성합니다.

4. TIM선교사 일반 자격(Qualification)

TIM선교사는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에 있어서 본 선교회와 신앙고백을 같이 하고, 투철한 선교 소명 의식으로 TIM 선교 비전에 동참하여 타문화권 사역을 수행할 수 있는 영성, 인성, 지성, 공동체성을 겸비하여야 하며, 선교사 지원시 본인이 속한 공동체, 가족, 지인으로부터 삶의 태도에서 성도로써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5. TIM선교사 지원자 심사기준

TIM 허입 심사 시 아래의 기준을 적용합니다.

 

  ① 영성 : 지원동기(부르심), 신앙생활, 제자훈련, 교회공동체사역, 전도 및 양육정도 

  ② 인성 : 심리검사, 가정생활, 인간관계 훈련 정도

  ③ 지성 : 학력과 경력, 성경지식, 전문 사역 기술 보유 내용, 외국어 활용 능력 및 학습 능력

  ④ 공동체성 : TIM 선교정책공유, 건강한 공동체 생활, 멤버십, 타문화권 선교 훈련

  ⑤ 신체 건강 : 건강진단서

  ⑥ 기타 : 현장에서 사역에 집중 정도(부모 부양, 자녀 교육 등 제한 조건)

6. TIM 선교사 구분

온누리교회의 선교정책과 방향에 따라 선교사는 다음과 같이 장기, 갈렙, 단기, FA, 전문인 자비량, 현지인 선교사로 구분됩니다.

두란노해외선교회를 통해 파송받기 위해서는 먼저 단체의 가허입 심사를 거쳐야 하며, 이후 반드시 온누리 장기 선교사 훈련(OSOM, Onnuri School Of Mission) 또는 단기선교사 훈련(TP, Turning Point)을 수료해야 합니다. 단, FA에서 단기로 전환하는 경우 현장사역을 인정받아 훈련을 받지 않고 신분이 전환됩니다.

TIM선교사는 온누리교회와 두란노해외선교회의 비전과 사명에 따라서 파송국가와 종족 가운데서 사역을 수행해야합니다. 교회와 단체의 선교정책을 따라야 하며, 서약한 모든 내용을 지킬 의무와 정기적인 기도편지, 사역보고, 재정보고의 의무를 지닙니다.

7. 선교사 훈련 요건

 ○ 파송 선교사 훈련

  • 온누리 장기 선교사 훈련(OSOM, Onnuri School Of Mission)은 총 16주 과정으로, 온누리교회 장기선교사, 갈렙선교사로 파송을 희망하는 자들이 훈련 대상입니다.

  • 온누리 단기 선교사 훈련(TP, Turning Point)은 총 4주 과정으로 온누리교회 단기선교사, 전문인자비량선교사로 파송을 희망하는 자들이 훈련 대상입니다.

  • 온누리 장기 선교사 연장훈련(H2H, Home to Home)은 총 6주 과정으로 온누리교회의 장기파송 선교사 중 본국사역(안식년) 선교사들의 1차 훈련으로 2회차 본국사역까지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훈련대상 선정은 선교 본부와 해당 선교단체와 협의 하에 선정합니다.

  • 온누리 장기선교사 리더십훈련(H2K, Home To Kingdom)은 총 4주 과정으로 온누리 장기파송 선교사 중 H2H을 마친 선교사들 중 차기 본국사역 기간 중 리더십 향상을 위한 훈련과정으로 훈련대상 선정은 선교 본부와 해당 선교단체와 협의 하에 선정합니다.

  • FA 단기 선교사 훈련(FA, Frontier Agency)은 온누리교회 대학, 청년으로 만 35세 미만의 미혼자 대상으로 하는 온누리교회 대학청년부와 두란노해외선교회에서 진행하는 총 4주 과정의 단기선교사 훈련입니다.

 

○ TIM 장기선교사와 갈렙 선교사 훈련요건

  • 온누리 장기선교사 훈련(OSOM)을 수료해야 합니다.

  • TIM Spirit Training(장기 TST)훈련을 이수해야 합니다.

  • OSOM훈련 후 현장 파송 전 CPM(Church Planting Movement, 1주), TCT(TIM Church Planting Training, 3주) 훈련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TIM준선교사로서 현장 파송 후 1차 사역시 TFT(TIM Field Training, 2년) 과정을 통해 언어훈련, 문화적응의 과정을 거친 후 소정의 절차를 통해서 TIM 정선교사로 사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단기 선교사(FA 선교사 포함)와 전문인 자비량 선교사 훈련요건

  • 온누리 단기 선교사 훈련(TP)을 수료해야 합니다.

  • TIM Spirit Training(단기 TST)훈련을 이수해야 합니다.